뼛속가지 다르다! 동국지도 총정리

2020. 10. 16. 17:24카테고리 없음

하잉!!마리큐 이에요.영광스럽게도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ㅁ날씨가 깨끗한게 헤헤 좋아요.이웃님들~ 오늘 무엇을 하시며 보내셨나요? !바로 이야기할 핵심은입니다.이제 준비되었으면 남들보다 빠르게 시작하쥬. 고고씽 ^^

오맞다 저도 #동국지도 #정상기 동국지도 #동국지도 3 에 관하여 정말 궁금했어요.잇님들 행복에 제가 즐거운 마음으로 알아냈어요!오호~ 정말로 시작해 볼까요?여러분들의 사랑에 보답하는의미로이제 동국지도 언양현 지도 시작할게요

많은 이웃님들이 찾으시는 게 바로바로 동국지도입니당이 내용이 환경이 허무한 누군가에게, 그리고 좀처럼 삶을 믿지않으려고 고민하는 주위분들에게 살아야겠다는 확고한 이유를 줄 수 있길 간절히 기원합니다.혹여나 아래와같은 느낌이 든 적 있을까요?나는 지금 누구를 위해 사는걸까?현재, 인기가 가장 높은 관심사 중에서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게 바로 동국지도이에요.어렵게 고민하실 수있지만 통계적으로 자주 문의하시는 자료에요.기분좋은 바람을 감상하며 웹서핑을 감상할 수 있는 행복한시간 구독자분들의 불편함이 없앨수있도록 열심히할게요.항상 드는생각이지만 맛있는 밥을 배불리 받아들이고 좋은 온도에서 글쓰기 하는것이야말로 정말이지 행복이네요요기 먀리뀨 포스팅에서 괜찮은 퀄리티의 포스팅 놀다가세요

채색 필사본.
조선 영조 때 정상기(鄭尙驥)가 제작한 우리나라 최초의 축척이 표시된 지도.
9장의 지도첩에 전국도(全國圖)와 42만분의 1 축적의 도별도(道別圖)로 구성되어 있는데, 도별도는 8장을 합치면 전국도가 되도록 축척을 일치시켰다.
조선 전기와 비교해 볼 때 조선 후기의 지도는 축척이 커지고, 방안좌표(方眼座標)를 도입하여 방위와 거리, 축척 등이 정확해 지는 것이 하나의 특징인데, 이 지도가 그 효시라 할 수 있습니다.
도별도는 각 도를 1장의 지면에 그렸으나 함경도는 남도와 북도가 각각 1장으로 되어 있고, 반대로 경기도와 충청도는 합쳐서 1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함경북도 도폭에는 여백을 이용하여 지도를 만든 동기와 범례가 실려 있어 이전 지도의 결점과 이 지도의 제작 원리를 알 수 있게 하였습니다.
즉 이에 의하면 정확한 지도 작성을 위해 백리척(百里尺)을 사용했습니다는 점, 각 도를 이으면 전도가 되도록 같은 축척으로 그렸다는 점, 평지와 지형이 험준한 곳은 축척의 비를 다르게 했습니다는 점, 도별(道別), 성읍(城邑)을 다른 색으로 구분하였고, 수륙의 도로, 좌우도의 경계, 봉수(烽燧)와 역 등을 식별하였습니다는 것을 밝혔다.
이 지도의 가장 큰 특징은 지도에 축척을 표시하여 실제 거리를 계산할 수 있도록 한 점입니다.
즉 100리를 1자로, 10리를 1치(寸)로 표시하고, 산지나 계곡 등 굴곡이 있는 지형에서는 1자를 120리 또는 130리로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제척(梯尺)을 세로로 그리고 백리척이라 표시했는데, 제척의 실제 거리는 9.
5cm이므로 100리를 9.
5cm로 표시한 것입니다.
또한 도별로 채색을 달리하여 식별하였으며, 산과 하천, 도로, 경계, 봉화, 역 등도 색을 달리하여 시각적으로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지도는 조선 후기 대축척 지도 발달에 획기적인 역할을 하였을 뿐 아니라 당시로서는 가장 정확한 지도였다.
이 지도를 본 영조는 감탄과 함께 홍문관과 비변사에 비치하도록 했으며, 신경준, 이익 등 당시의 여러 실학자들도 찬사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 포스팅은 동국지도 에 관련하여 알아보았는데요.정상기 동국지도지식을 쌓으셨나요?그럼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빕니다.요기까지 동국지도 3 마리크 드립니다.다음에 다시만나요~오늘도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