뭣이 궁금한디? 돈령부 Tip

2020. 10. 20. 21:56카테고리 없음

굿모닝:)마리뀨 입니다.영광스럽게도 저희 BLOG를 찾아와주셔서 고마워유.:)날씨가 청정한게 넘 만족해요.잇님들은 오늘 무엇을 하시며 보내셧나요? :-]오늘 얘기할 주제는이지요~마음의 준비 되었으면 지금 시작하쥬. 고고씽 :-]

le="text-align: center;"> 흠... 저두요 #돈령부 #돈령부게판 # 가 정말 궁금했었는데요구독자분들 검색에 제가 한번더 찾아보고있어요.자이제 정말로 시작해 볼까요?여러분들의 성원에 보답으로바로 시작해요~

많은 분들이 요청하시는게 바로바로 돈령부입니당맨날 느끼는것이긴 한데, 블로그하면서 정말 확장된 생각을 얻어가는것 같아요.이웃분들은 생각은 어떠세요?최근, 인기가 가장 많은 관심사 중에서다양한분들이 검색하시는게 바로 돈령부입니당응?이라고 생각하실 수있을수있지만 통상적으로 많이 문의하시는 자료에요.기분좋은 햇살을 감상하며 웹서핑을 감상할 수 있는 감사한시간 잇님들의 불안함이 없앨수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매번 느끼는거지만 달콤한 음식 적당히 섭취하고 적당한 이곳에서 포스팅 하는것이야말로 요즘의 행복입니당여기 마리뀨 홈페이지에서 하이 품질의 블로그 보고가세요.

조선시대 정일품아문(正一品衙門)으로 왕의 친족(親族)과 외척(外戚)의 관부입니다.
즉, 돈령인(敦寧人: 왕실의 친척으로 宗姓 9촌, 異姓 6촌, 왕비의 同姓 8촌, 이성 5촌, 세자빈의 동성 6촌, 이성 3촌) 상호간의 친선을 도모하기 위한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설치한 것입니다.
1414년(태종 14)에 창설하였고, 중부 정선방(貞善坊)에 두었다.
1894년(고종 31)에 종정부(宗正府)에 병합되었다.
돈령부(敦寧府) 관원으로는 영사(領事: 正一品) 1원[왕비의 아버지], 판사(判事: 從一品) 1원, 지사(知事: 正二品) 1원, 동지사(同知事: 從二品) 1원, 도정(都正: 正三品 堂上) 1원, 정(正: 正三品 堂下)[경국대전에 1원이였으나 대전통편에서 폐지], 부정(副正: 從三品)[경국대전에서 1원이였으나 속대전에서 폐지], 첨정(僉正: 從四品)[경국대전에서 2원이였으나 속대전에서 폐지], 판관(判官: 從五品) 1원[경국대전에서 2원이였으나 속대전에서 1원으로 감원], 주부(主簿: 從六品) 1원[경국대전에서 2원이였으나 속대전에서 1원으로 감원], 직장(直長: 從七品) 1원[경국대전에서 2원이였으나 속대전에서 1원으로 감원], 봉사(奉事: 從八品)[경국대전에서 2원이였으나 속대전에서 폐지], 참봉(參奉: 從九品) 1원[경국대전에서 2원이였으나 속대전에서 1원으로 감원]이 있었으며, 가자(加資)의 경우에는 가설지사(加設知事), 가설동지사(加設同知事), 가설도정(加設都正)이 1원씩 있었습니다.
잡직(雜職)으로 녹사(錄事)가 1원 있고, 이속(吏屬)으로는 서리(書吏) 4인, 권두(權頭) 4인, 사령(使令) 6인, 군사(軍士) 3명이 있었습니다.
돈령부의 분장(分掌)으로는 정(正)의 관장 하에 노비색(奴婢色)이 있었고, 판관의 관장 하에 전세방(田稅房)과 공방(工房)이 있었습니다.

이번포스팅은 돈령부 에 관하여 알아보았는데요.돈령부게판지식을 쌓으셨나요?그럼 오늘 하루도 유익한 하루 되셔요이상 마리크 올립니다.씨유레이러~오늘은 여기까지